[자유아시아방송] 북한 인권 침해 지도 > 사례관리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사례관리

뉴스 [자유아시아방송] 북한 인권 침해 지도

페이지 정보

연구소장 (112.♡.80.34) 21-03-03 15:29 조회 859회 댓글 0건

본문

북한인권정보센터(NKDB)는 지난 223일 북한 인권 침해 지도인 비주얼 아틀라스(Visual Atlas)를 재오픈해 전 세계 사람들이 한눈에 북한의 인권상황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고 서보배연구원이 자유아시아방송과 회견에서 밝혔습니다. 서 연구위원은 북한 인권정보 지도에는 북한 인권 침해 실태에 대해 일반 대중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자, 그동안 조사하고 연구해서 기록해 왔던 북한 인권 자료들을 활용해서 비주얼 아틀라스를 재오픈했다고 강조했습니다.

 

RFA 초대석 오늘은 비주얼 아틀라스 지도에 대해 북한인권정보센터 서보배 연구원과 회견을 통해 알아봅니다.

 

먼저 비주얼 아틀라스 소개해 주시지요.

 

서보배: 비주얼 아틀라스(Visual Atlas)는 위성 지도 위에 북한 인권 침해 장소와 정보를 사용자들이 보기 편하게 시각화해 제공하는 인터넷 플랫폼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되고요. 북한인권정보센터에서는 북한 인권 침해 실태에 대해 일반 대중들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그동안 조사하고 연구해서 기록해 왔던 북한 인권 자료들을 활용해서 비주얼 아틀라스를 제작했습니다. 비주얼 아틀라스는 그동안 북한인권정보센터가 자체적으로 축적한 북한 인권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해서 좀 더 많은 분이 실제 북한 인권 상황에 대해서 좀 쉽게 이해하고 인권 침해 장소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아실 수 있는 그런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고요. 비주얼 아틀라스에 담긴 정보들이 피해자들 사건 관련된 정보들도 있기 때문에 피해자의 2차 피해 우려라든가, 기타 피해에 대한 우려로 인한, ‘증언자 보호를 한다라는 엄격한 기준을 정했습니다. 그런 원칙하에서 사용자분들에게 사건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비주얼 아틀라스 제작 배경과 목적이 있으시죠.

 

서보배: 저희가 2003년 이후로 축적해 왔던 저희 북한인권정보센터 통합 인권 DB(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많은 북한 인권 침해 사건들과 자료를 바탕으로 북한 인권상황에 대해서 일반 대중분들, 북한 인권과 관련해 연구하는 분들에게 이런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개발을 했고요. 비주얼 아틀라스 경우는 2014년도에 처음 개발을 진행했고, 원래는 구글어스 API를 사용했는데요. 2015년에 해당 서비스가 중단됨에 따라서 저희가 2017년에 구글 맵 API로 바꾸는 작업을 하면서 업 데이트(정보 갱신)를 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같은 경우도 북한 인권 침해 사건들이 꾸준히 업 데이트되고, 또 홈페이지 갱신을 위해서 20192020년 거쳐서 꾸준히 업 데이트를 했고요. 이번 업 데이트한 renewal version(재갱신)에서는 북한 인권에 관련된 더 자세한 정보들과 더불어 사건 발생 장소들을 좀 더 세부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주얼 아틀라스 주요 내용, 이전 버전과의 차이점도 있나요.

 

서보배: 비주얼 아틀라스를 처음 클릭해서 들어가면 크게 6가지 섹션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왼쪽 상단 부분의 테마 검색, 밀도, 통계 부분과 오른쪽 상단 부분의 FAQ(빈번히 묻는 말), 용어사전, 검색창으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테마 검색은 북한 인권 침해사건들을 주요한 7개의 세부 테마로 나누어 정치범수용소, 구금시설, 공개처형, 강제송환, 종교박해, 여성권, 고문 및 폭행 등으로 나누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밀도부분 같은 경우는 실제 지도 위에서 북한 내 지역별 도별로 인권침해 사건이 어느 도가 더 많이 일어나고 어느 도가 적게 일어나는지 세부적인 사건 현황을 보실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요. ‘통계같은 경우는 저희 북한인권정보센터 통합 DB를 바탕으로 인권 침해사건의 세부 유형별 설명과 더불어 연도별 수치라든가 전반적인 수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오른쪽에 있는 섹션에서 ‘FAQ’ 같은 부분은 비주얼 아틀라스 이용하실 때 궁금한 점들 그리고 그에 대한 답변을 보실 수 있고요. ‘용어사전같은 경우는 비주얼 아틀라스 사용하실 때 등장하는 북한 용어들이나 북한 인권 관련 용어들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검색창부분의 경우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다가 특정 키워드로 사건이든 장소든 찾아보고 싶다 하실 때 비주얼 키워드를 입력하시고 그것에 대한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이전 버전과의 주요한 차이점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비주얼 아틀라스 페이지를 통해서 제공되는 사건 정보의 질이 좋아졌다. 향상되었다는 부분과 2010년 이후로 발생한 최신 사건 정보가 업데이트된 부분입니다. 이전 버전에서 사용자들은 개별 사건에 대해 한 줄 또는 두 줄 정도로 요약된 정보만 볼 수 있었던 반면에 이번 리뉴얼한 버전에서는 개별 사건의 권리 유형과 피해 내용에 대한 개괄 설명 그리고 해당 사건에 대해서 증언에 대한 간략한 내용, 또한 필요하다면 그 사건에 대한 웹페이지 링크까지 넣어 두었습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더욱 구체적인 사건별로 내용을 보실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발생한 사건들에 대한 정보까지 추가하면서 같은 유형의 사건들이 어떤 시기별로 차이가 있는지, 그런 것들을 사용자들이 보실 수 있도록 정보를 업데이트하였습니다. 두 번째로는 지리 정보의 업데이트입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지도 위 세부 장소 정보가 사실 많이 세부적으로 정확하게 제공되는 경우가 적었는데. 이번 리뉴얼한 버전에서는 사건이 발생한 실제 장소와 더불어서 그동안 저희가 면접 조사를 통해서 증언되었던 그런 세부 장소들의 위치 정보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비주얼 아틀라스 홈페이지 첫 사용자를 위한 사용 방법에 관해 설명해 주시지요.

 

서보배: 아무래도 북한 인권침해 사건을 다루는 비주얼 아틀라스 페이지라고 하면은 처음 사용하는 경우에는 낯설고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잘 모르겠고 조금 당황스러우실 것 같은데요. 비주얼 아틀라스를 처음으로 사용하시는 분들께는 왼쪽 첫 번째 카테고리인 테마 검색을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이곳에는 7개의 세부 테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북한 인권 침해 사건들에서도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국제사회든 국내사회든 이슈가 되었던 그런 사건들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보실 수 있고요. 특히 한국 뉴스든 국제사회에서든 많이 언급됐던 정치범 수용소라든가 아니면 강제송환이라는 부분에 대해서도 그 유형에 속한 사건들이 어떤 것들이 있고, 그 사건들이 발생한 장소가 어디 어디라는 것을 지도위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까 그 테마 검색 부분을 우선 사용하시는 걸을 추천해 드리고요. 북한 지역에 관련해서 인권침해 사건의 빈도를 보고 싶다고 하신 분들은 밀도 부분을 통해서 지역별로 몇 퍼센트 발생하고 있는지 또 연도별로 어느 정도의 사건이 발생하고 있는지를 보실 수 있는 밀도 세션을 한 번 탐색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비주얼 아틀라스 추후 운영계획은

 

서보배: 비주얼 아틀라스는 북한 인권 침해사건들을 가장 최대로 시각화하여 보여줄 수 있는 중요한 플랫폼입니다. 추후 더 많은 사용자분에게 더욱 다양한 사건, 최근의 사건, 구체적인 지리 정보를 제공 드릴 예정이고요. 비주얼 아틀라스를 통해 제공되는 사건정보의 경우, 북한인권정보센터 통합 DB 내 인터뷰 자료뿐만 아니라 인터넷 기사, 북한 이탈 주민의 수기집, 관련 문헌 등의 자료도 추가로 업데이트하여 더욱 다양한 출처를 통해서 얻은 북한 인권자료들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서보배: 아마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는 비주얼 아틀라스를 치고 들어가시면 오프닝 영상에서 등장하는 문구가 있습니다. “눈물 젖은 어둠에 빛을 더할 수 있도록해당 문구가 등장하는데요. 저는 이 문구가 비주얼 아틀라스의 궁극적인 목표를 잘 보여준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 지금 깜깜한 북한에 좀 더 많은 빛을 비추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북한 이탈 주민분들의 목소리를 듣고 기록하는 일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사실 비주얼 아틀라스 경우는 그동안 저희가 2003년 이후로 쭉 들어왔던 북한 이탈 주민들의 목소리를 시각화해주고, 보여주고 다시금 그로 인해 기록의 중요성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북한인권정보센터는 북한 이탈 주민분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수집하고 그를 기록하고 또 그걸 잘 비주얼 아틀라스에 반영함으로써 북한 인권을 위한 작은 빛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고요. 또 저희가 그를 위해서 언제든지 북한 이탈 주민분들의 소중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서 준비되어 있으니까요. 많은 분의 증언, 그리고 참여 부탁드립니다.

 

RFA 초대석 오늘은 비주얼 아틀라스 지도에 대해 북한인권정보센터 서보배 연구원과 회견을 통해 알아봤습니다. 진행에 RFA 이현기입니다.

추천0 비추천 0

SNS 공유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SL사회지식연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