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영화 보는 듯… 서울서 소년범 11명 탈주극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레포트 범죄영화 보는 듯… 서울서 소년범 11명 탈주극

페이지 정보

승기 (223.♡.155.208) 22-03-22 21:52 조회 789회 댓글 0건

본문

지난달 20일 오후 10시30분쯤. 서울의 한 소년보호시설에 요란한 화재경보음이 울려 퍼졌다. 이 곳은 소년부 재판에서 ‘6호 처분’(보호시설 6개월 감호)을 받은 10대 남자 소년범 40여명이 수용된 민간시설이다.

취침 준비 중 갑자기 울린 화재경보음에 당황한 인솔 교사들이 상황을 살피는 사이 5층 건물 각층마다 자동잠금장치가 설치돼 있는 유리문이 일제히 개방됐다. 화재경보가 울리면 잠금 장치가 자동으로 풀린다는 사실을 알고 있던 소년범 한 명이 고의로 화재경보기를 작동시킨 것이다. 열리지 않던 일부 문은 소년범들이 강하게 밀쳐 개방했다. 소년원이 아니다 보니 창살 같은 별도 잠금장치도 없었다.

취침복 차림으로 시설 3, 4층에서 뛰어 내려온 소년범 11명은 삽시간에 흩어졌다. 직원과 교사들이 뒤쫓았지만 한발 늦었다. 이들은 서울과 경기도 일대로 퍼져나갔다. 시설 측은 즉시 법원에 이들의 무단이탈 사실을 신고했고 협조 요청을 받은 일선 경찰들이 추적에 나섰다.

11명 중 7명은 거리를 배회하거나 자기 집으로 도망쳤다가 이튿날 시설로 복귀했다. 하지만 4명의 행방은 오리무중이었다.

이들 중 일부는 범죄 행위로 꼬리가 밟혔다. 탈주 이튿날인 21일 오전 2시10분 안산 단원경찰서에는 한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 키오스크가 파손되고, 보관 중이던 현금 250만원이 도난당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경찰 추적 결과 범행을 저지른 2명은 전날 시설에서 무단이탈한 A군(19)과 B군(14)이었다. 둘은 시설을 빠져나와 곧바로 안산으로 이동해 범행을 저질렀다.

경찰은 곧바로 범행 장소에서 지문을 채취해 무단이탈한 A군이라는 사실을 파악했지만, 추적은 쉽지 않았다. 휴대전화 없이 현금 거래만 하는 소년범을 추적하는 데는 시간이 걸렸다. 게다가 이 둘은 절도 후 각자 흩어져 전철과 택시를 갈아타며 도주해 동선 파악도 어려웠다.

결국 탈주 나흘 만인 같은 달 24일 경찰은 A군을 인천에서, B군을 경기도 평택에서 각각 붙잡았다. 훔친 250만원 중 남은 돈은 A군 주머니에 있던 28만원뿐이었다. 나머지는 숙박비와 교통비, 식비 등으로 쓴 것으로 경찰은 본다. 범행을 주도한 A군에겐 구속영장이 발부됐다.

마지막까지 행방이 묘연했던 나머지 2명도 일주일 만에 서울에서 검거됐다. 시설 입소 전 관악구에 거주하던 이 둘은 동네 친구들과 접촉하며 탈주 비용을 마련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 관악경찰서는 평소 연락을 이어오던 관내 비행 청소년들을 통해 소년범들의 이동 경로와 소재지를 특정할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소년범들이 받은 6호 처분은 아동복지시설이나 소년보호시설에 6개월~1년 간 소년의 감호를 위탁하는 것을 뜻한다. 시설 내 수용하도록 명령하는 보호처분이지만, 소년원에 송치될 수준은 아닌 만큼 ‘이들에게 기회를 한 번 더 주자’는 취지다. 경찰 조사에서 이들은 “자유가 억압돼 답답했다” “그냥 한번 밖으로 나가고 싶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소년분류심사원으로 넘겨진 이들은 보호 관찰처분 위반으로 보다 엄중한 처분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시설 관계자는 21일 “6호 처분 시설의 특성상 통제나 감독보다 교화와 재교육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보니 관리에 어려움이 있는 건 사실”이라고 했다. 또 “소년원이 아닌 복지기관이지만 이 곳을 무단이탈을 하면 더 큰 불이익을 받게 된다”며 “이걸 알면서도 아이들이 충동적으로 나간 것으로 보여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선택한 이유
  제가 이 기사를 선택한 이유는 통계상 요즘 청소년 범죄가 시간이 갈 수록 더욱 더 늘어 가고 있는 추세이며, 청소년들이 보호처분을 받으면 사회생활에 지장이 없다는 장점을 이용하여 오히려 더 쉽게 범죄를 저지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청소년들이 범죄를 저지르는 가장 큰 이유는 가정환경이라는데, 가정에서 보호를 받지 못하는 청소년들 또한 책임 없는 부모로 인해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청소년 범죄의 심각성을 사람들이 알았으면 하는 마음에 이 기사를 선택 했습니다.
추천1 비추천 0

SNS 공유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SL사회지식연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