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석사)
한국의 다문화교육정책 문서에 나타난 다문화교육 성격의 변화 양상 분석
An analysis on changes of the nature of multicultural education in Korean multicultural educational policy documents
목차
- Ⅰ. 서론 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 2. 연구 문제 5
- Ⅱ. 이론적 배경 6
- 1.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전개과정 6
- 가. 다문화주의의 개념 6
- 나. 다문화교육의 의미와 전개과정 8
- 2. 다문화교육의 대상, 목표, 내용 11
- 가. 다문화교육의 대상 11
- 나. 다문화교육의 목표 12
- 다. 다문화교육의 내용 16
- 3. 다문화교육정책의 도입배경 19
- Ⅲ. 연구방법 21
- 1. 분석대상 21
- 2. 분석방법 및 절차 22
- Ⅳ. 다문화교육정책의 흐름과 특징 26
- 1. 참여정부의 다문화교육정책(2006-2007) 26
- 가. 다문화교육의 대상 26
- 나. 다문화교육의 목표 27
- 다. 다문화교육의 내용 28
- 2. 이명박 정부의 다문화교육정책(2008-2012) 30
- 가. 다문화교육의 대상 30
- 나. 다문화교육의 목표 30
- 다. 다문화교육의 내용 33
- 3. 박근혜 정부의 다문화교육정책(2013-2016) 39
- 가. 다문화교육의 대상 39
- 나. 다문화교육의 목표 39
- 다. 다문화교육의 내용 41
- Ⅴ. 다문화교육정책의 흐름에 대한 종합정리 및 비판적 검토 48
- 1. 종합논의 48
- 가. 다문화교육의 대상 48
- 나. 다문화교육의 목표 49
- 다. 다문화교육의 내용 50
- 2. 비판적 논의 53
- 가. 다문화와 비다문화의 이분법적 구분 53
- 나. 탈맥락적으로 제시된 문화적 다양성 56
- Ⅵ. 요약 및 결론 60
- 1. 요약 60
- 2. 결론 63
- 참고문헌 67
- Abstract 71
참고문헌
조회 가능한 데이터가 없습니다.
해당 참고문헌을 고객센터를 통해 등록해주시면
빠른 시간안에 노출하겠습니다.
view op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