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인백과 #32 - 개인주의와 이기주의 > 미인백과 구독하기

본문 바로가기





  • 회원정보
  • 로그인


메인배너


미인백과 구독하기

미인백과 #32 - 개인주의와 이기주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사회복지연구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02-28 10:41 조회710회 댓글0건

본문

1. 사례 - “너무들 하네...”

김군과 이군은 오랜만에 콘서트장을 찾았다. 콘서트장 앞에는 공연을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 있었고 입장하기엔 꽤 오랜 시간이 필요해 보였다. 기다림에 지쳐가던 이군이 김군을 향해 말을 한다.
“기다리다 지쳐서 쓰러지겠네.”
“얼마나 인기가 많은 공연인지 느껴진다.”
“인기는 좋은데... 이러다가 나 죽을 것 같아.”
이군의 투정이 재미있던지 김군은 웃기만 했고 한참을 기다린 끝에 드디어 공연장 안으로 입장을 시작했다. 하지만 그래도 언제 입장할지 모를 긴 줄에 이군이 한숨을 내쉬며 말한다.
“에휴... 공연 보려다가 쓰러지고 말겠어.”
“투정 좀 그만 부려. 이제 입장하고 있으니까 곧 들어가겠지.”
“......”
좀처럼 줄어들지 모르는 긴 줄을 버티며 이제 멀지 않아 공연장 안으로 들어설 수 있게 되었을 때 일이다. 자신들의 앞줄이 얼마나 길게 남았는지 체크하던 이군의 눈에 갑자기 두 명의 사람이 세치기를 시도하는 게 보였다.
“뭐야? 저 사람들 왜 갑자기 세치기 하는 거야?”
“응? 누구?”
이를 보지 못한 김군이 이군이 가리키는 곳을 쳐다보니 정말 애초에 없던 사람 두 명이 사람들 사이를 비집고 들어서려 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와~ 양심 없네. 줄이 이렇게 길게 늘어서 있는데...”
김군도 저러면 안 된다는 듯이 말을 하자 이군이 화를 내며 소리를 질렀다.
“새치기 하지 말고 뒤로 가세요! 줄 서 있는 거 안 보이시나요?!”
이군의 큰 소리에 새치기를 하려던 두 명 중 한 사람이 이군을 바라보며 말을 한다.
“어이없어... 우리 아까부터 여기에 있었는데. 헐...”
이군은 더욱 큰 소리로 고함을 지른다.
“당신들 아까 없었잖아요! 어서 뒤로 가시라고요!”
이군의 소리를 들은 또 다른 한 사람이 조용히 입을 열며 대답한다.
“여기 우리 친구들이라 제가 대신 줄서고 있던 거예요.”
“뭐라고요?”
늦게 올 친구들을 위해 대신 줄을 서고 있다는 사람의 말에 이군이 말을 한다.
“진짜... 너무들 하네... 완전 이기주의야!”
     
2. 고찰
그 말이 유래한 서구 사회에서 개인주의는 아주 일반적으로, 독립성과 자유를 갖는 개인을 모든 사고와 행위의 출발점으로 삼는 사고방식으로서, 바로 그런 개인의 자유로운 활동을 통해 개인 자신의 이익과 복리를 증진시키는 것을 가장 바람직하다고 보는 윤리적, 종교적, 사회적 가치관 또는 규범을 가리킨다. 개인과 공동체 또는 개인과 사회 전체와의 관계에서 특정한 개인들의 편협한 이익도 이 개인주의의 이름으로 옹호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주의는 흔히 개인의 이익을 극대화시키는 것을 만능의 척도로 여기는 이기주의(利己主義. egoism)와 동일시되기도 한다. 한국 사회에서도 그렇지만 개인주의라는 말이 처음 발명된 18세기 프랑스에서도 개인주의는 이기주의와 동일시되는 경향이 농후했다. 이른바 공상적 사회주의를 추구하면서 사회적 결사체의 중요성을 강조한 ‘셍시몽주의자’들은 개인의 양심과 공적인 견해를 부자연스럽게 가르고 개인들이 사회적 감정이나 보편적 이념에 따라 행동할 가능성을 부인한 동시대의 사상들을 모두 '개인주의적'이라고 비난하면서 사상사적으로 처음으로 개인주의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이렇게 부정적 개념으로 도입된 개인주의에서 사회는 고립된 개인들의 결합일 뿐이었다. 그러나 토크빌의 『미국의 민주주의』가 영어로 번역되면서 개인주의라는 말을 처음 접한 영국에서 이 말은 벤담과 존 스튜어트 밀에 의해, 국가나 사회적 다수결 그 어떤 외적 힘으로부터도 제약을 받지 않고 개인의 자유로운 활동을 보장하는 것을 핵심으로 자유주의를 도덕적으로 재해석하는 기본 개념으로 수용되었다. 바로 이 자유주의의 윤리적 기반으로서 개인주의가 강조됨으로써 자유주의는 비로소 집단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주의와 대항할 수 있는 가치용어를 확보할 수 있었다. 그런데 이와 같은 도덕적·윤리적 의미 외에도 개인주의의 원어인 individualism에는 학술적으로, 대상에 대한 탐구를 그 개별적 구성요인의 분석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방법론으로서, 전체론(holism)에 대립하는 '개체론'으로 번역되는 뜻도 포함되어 있다(홍윤기).
     
3. 접근방법
개인주의의 뜻을 알아보고 개인주의가 현대 사회에 미친 영향과 이기주의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겠습니다. 

 

추천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접속자집계

오늘
157
어제
179
최대
451
전체
74,780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SL사회복지연구소    대전광역시 대덕구 덕암동 51-1번지 아성빌 302호    T.070-4220-7004    F.0504-208-5934     E.minhoon27@naver.com    대표 이민훈
Copyright © welfarestory.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