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인백과 #31 - 사회복지사와 자원봉사자 > 이론구독하기

본문 바로가기





  • 회원정보
  • 로그인


메인배너


이론구독하기

미인백과 #31 - 사회복지사와 자원봉사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사회복지연구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02-24 12:07 조회1,117회 댓글0건

본문

접근방법
사회복지사의 정의와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을 알아보고 자원봉사자와의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은 누군가를 돕고 도움을 받은 사람들이 기뻐하는 모습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십니까. 나에게는 별거 아닌 아주 작은 그 무엇에 대해 어떤 사람들은 크게 만족해하고 감사해 한다는 사실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우리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 될 아주 소금과도 같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경찰관이나 소방관처럼 언론을 통해 비추어지지는 않지만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일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바로 ‘사회복지사’들입니다.
2008년에 재미있는 조사가 눈에 들어옵니다. 경제잡지인 포브스의 조사에 따르면 일명 ‘경기 침체 영향이 작은 직종’이란 제목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그 안에는 많은 직업들이 소개가 되었는데 그 중 '사회복지사'가 4위에 링크되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의 기본이념을 살펴보면 사회복지사는 ‘인본주의, 평등주의 사상에 기초하여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천부의 자유권과 생존권의 보장활동에 헌신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경제적 약자들의 편에 서서 사회정의와 평등, 자유와 민주주의 가치를 실현하는데 앞장선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에 의하면 사회복지사를 크게 세 가지의 기준으로 나누는데 첫째가 전문가로서의 자세이며 둘째는 전문성 개발을 위한 노력, 마지막으로 셋째가 경제적 이득에 대한 태도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사회복지사는 복지분야의 전문가이며, 전문성을 개발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거나 불합리한 대상자들을 대신하여 서비스를 연계해주는 복지전문가라는 말이죠.

추천 1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접속자집계

오늘
106
어제
168
최대
889
전체
164,348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SL사회복지연구소    대전광역시 대덕구 덕암동 51-1번지 아성빌 302호    T.070-4220-7004    F.0504-208-5934     E.minhoon27@naver.com    대표 이민훈
Copyright © welfarestory.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