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동서남북 최단 섬은?

2019.08.27 연구소장
일상 0 1041




그냥 궁금해서, 검색질

“한반도의 위치별 가장 끝 섬”

안녕하십니까? ‘그냥 궁금해서, 검색질’을 제작하고 있는 SL사회복지연구소의 소소한행복입니다.

대한민국은 서쪽으로 서해, 남쪽으로 남해, 동쪽으로 동해라는 바다가 자리한 반도국가입니다.
한반도 주변은 경제력뿐만 아니라 군사력에서도 굉장한 힘을 가진 국가들이 자리하고 있죠.
특히 우리나라 동쪽에 위치한 독도는 외로운 섬이지만 해양자원이 풍부하며 역사적으로 고유의 영토로 자리 해왔죠.

그런데!

이런 독도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하는 국가들이 있습니다.
그곳은 바로 일본이죠.
일본은 독도를 ‘다케시마’라는 자기들의 말로 부르며 외곡 된 역사교과서 만들고 있습니다.
독도는 일본의 영토이지만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고 말입니다.
또한 최근 독도에 무단침입을 한 러시아도 있죠.

그리고!

동해 쪽도 분쟁이 많지만 남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나라 남해의 가장 끝 섬을 제주도라고 아시는 분들이 간혹 계신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남해의 가장 끝 섬은 마라도죠.
마라도 역시 중국과 일본이 자기들의 영토라고 주장하고 있는 판국입니다.

그리고!

일본과 러시아의 야욕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는 독도와 중국과 일본의 억지로 잘 알려진 마라도는 잘 알고 있는 섬들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최서단과 최북단에 위치한 섬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이제 우리는 대한민국의 최서단과 최북단 섬에 대해 궁금해졌을 겁니다.
대한민국 최서단 섬과 최북단 섬에 대해 그냥 궁금해서, 검색질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남한 기준으로 알아볼 우리나라 최서단 섬은 ‘가거도’입니다.
가거도는 전라남도 신안군에 있는 작은 섬입니다.
면적 9.09km2(제곱키로미터), 해안선 길이 22km(키로미터), 인구는 약 300 가구가 살고 있죠.
목포에서 쾌속선을 타고 약 5시간을 가야 만날 수 있는 섬이기에 유명한 일화가 있죠.
본토와 너무 먼 곳에 위치한 덕분에 한국전쟁이 끝날 때쯤 전쟁이야기를 소식으로만 들었다는 일화는 아주 유명합니다.

대박!

가거도라는 섬 이름이 낯선 분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가거도를 소흑산도라고 부르던 시대가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소흑산도라는 이름은 일제시대에 사용하던 지명이므로 지금은 사용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가거도 역시 본토와 먼 곳에 위치해 있다보니 자연이 아름다우며 근접해 있는 중국과의 영토를 지키는 지킴이 역할을 합니다.
목포에서 가거도까지의 거리에 약 두배 거리가 중국이기 때문에 불법어업을 하는 중국인들을 감시하는 역할도 한다고 하네요.

다음으로 남한기준 최북단 섬은 ‘백령도’입니다.
한반도 전체가 아닌 남한만 놓고 볼 때 백령도는 최북단에 위치한 섬입니다.
백령도의 섬 이름은 따오기가 흰 날개를 펼치고 공중을 나는 모습처럼 생겼다 하여 백령도라고 한답니다.

OK!

백령도는 면적 46.3km2(제곱키로미터), 해안선 길이 52.4km(키로미터), 주민은 약 3,100 가구가 살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8번째로 큰 섬입니다.
섬을 드나들기 위해서는 교통수단이 필요한데 백령도에는 육로나 공항이 없어 오로지 배로만 다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백령도에 가기 위해 배를 타야 하지만 배 값이 비행기 값보다 비싸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백령도의 뱃삯은 비쌉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의 보조가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백령도 주민의 주된 수입은 관광업이나 어업이 아닌 농업이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백령도는 분단이후 우리들에게 가슴 아픈 사건들이 많이 있죠.
2010년 3월 26일 백령도 인근에서 북한군의 잠수함에서 쏜 어뢰에 천안함이 피격된 사건이 발생합니다.
2010년 11월 23일 북한은 백령도를 향해 포격을 가해 민간인 사상자가 발생한 사건이죠.
이처럼 백령도는 북한과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하다보니 국지전 등이 자주 발생하는 곳입니다.

그래도..

우리는 정말 많은 섬들을 가지고 있는 국가입니다.
어느 섬 하나하나 포기할 수 없는 국가이죠.
소중하지 않는 섬은 대한민국 어디에도 없습니다.
역사에 충실한 영토지킴활동은 현 시대 국민들이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임무이죠.
또한 자연보호를 통한 아름다운 우리의 섬을 세계에 알려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을 수 있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최동단 독도, 최서단 가거도, 최남단 마라도, 최북단 백령도.
사랑스러운 우리의 아름다운 섬들입니다.

Comments

  1.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