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용 드론 전쟁, 한국은 세계 7위 드론 기술국 - 지식 교육

2020.01.15 연구소장
군사 0 716




#드론 #무인항공기 #MQ9

그냥 궁금해서, 검색질

군사력, 드론(drone) 전쟁

안녕하십니까? ‘그냥 궁금해서, 검색질’을 제작하고 있는 SL사회복지연구소의 소소한행복입니다.

'이란 군부실세' #솔레이마니 사령관이 미군의 #공습 에 사망했다는 소식은 큰 충격으로 느껴집니다.
미군이 솔레이마니 사령관을 공습한 무기가 무엇이었는지 알려진 지금.
무기의 수준에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죠.

그것은!

#무인정찰기 또는 #무인항공기 ‘#드론(drone)’이었으니 말이죠.
미국은 #군사무기 에 많은 과학과 기술적인 부분을 담아 개발하고 이를 실전에 배치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드론 기술도 상당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그리고 우리나라의 드론 기술이 군사무기에 접목이 된 시점이 1970년대라는 사실도 알고 계신가요?
1970년대 우리나라는 급성장하는 경제력을 바탕으로 자주국방을 외치며 #핵무기 도 개발하려했습니다.
당시 국군은 북한과 전쟁이 발발한다면 북한의 #방공망 을 교란시키고 대공화력을 약화시킨 뒤 #전폭기 를 투입하려했습니다.
그 방안으로 드론을 투입하겠다는 계획이었죠.

우리는 이제 우리나라 드론의 역사에 대해 궁금해졌습니다.
우리나라의 드론 기술에 대해 ‘그냥 궁금해서, 검색질’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드론이란 것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봐야 하겠습니다.
드론은 실제 #조종사(human pilot)가 탑승하지 않은 채 비행할 수 있는 #기체 또는 #항공체 를 말하고 있습니다.
지상에서 원격조종하는 기기, 사전 프로그램된 경로에 따라 자동 또는 반자동으로 #자율비행 하는 기기, #인공지능 을 탑재하여 자체 환경 판단에 따라 임무를 수행하는 비행체로 나뉩니다.
그리고 #지상통제장비(GCS) 및 #통신장비(데이터 링크) 지원장비 등의 전체 시스템을 통칭하는 것이라고 ‘위키백과’는 말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군사적으로 드론은 #광학, #적외선, #레이다 #센서 등을 탑재하여 #감시, #정찰, #정밀_공격무기의_유도, 통신/정보중계, EA/EP, Decoy 등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죠.
#이란혁명수비대 의 수장 솔레이마니 사령관을 폭격에 이런 기능이 담긴 무기의 사용은 정말 미래의 무기를 확인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현재 드론을 이용한 기술력이 앞서 있는 나라는 미국, 중국, 일본 등이 대표적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경우 드론의 #기술력이_세계_7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게 나쁜 수준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드론 개발의 역사를 살펴보면 드론 #선진국(드론무기 #군사강국)이라 말하는 미국, 중국, 일본보다 우리나라가 그리 늦게 시작한 후발주자는 아니었다는 것이죠.
1977년 박정희 대통령은 드론을 이용한 무기체계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에 국방과학연구소가 주도하여 영국으로부터 기술을 이전받기에 이르죠.
그리고 약 4년이라는 개발기간을 거쳐 무인기가 개발됩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나라 최초의 #군사용_드론 ‘#솔개’라는 무인기죠.
만일, 당시 솔개를 이용해 계속 연구와 개발이 진행되었다면 오늘날 미국의 ‘MQ-9 리퍼’와 중국의 ‘#CH_5’, 유럽의 ‘#뉴런’처럼 막강한 무기를 가졌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이 솔개를 응용한 군사용 드론의 개발은 더 이상 이루어지지 못했습니다.
당시 #국방과학연구소 가 인력감축을 진행하였고 연구진은 흩어지게 되었으니까요.
드론 연구에 대한 관심도 떨어지고 있었고 미군에 의존한 국방력에 신무기 개발에 대한 적극성도 뒤쳐졌습니다.
그러다가 변화가 생기는 계기가 1990년에 일어납니다.
그것은 바로 ‘#걸프전’이었죠.
#이라크 가 #쿠웨이트 를 무력침공한 전쟁에 미국이 참전하며 다양한 무기를 사용하게 되면서 승전국이 되죠.
그때 #드론을_이용한_폭격 을 확인하게 된 우리나라 정부는 다시 군사용 드론 무기 개발에 착수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1년 후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10번재로 정찰용 드론인 ‘#송골매’를 개발하게 되죠.
실전배치는 2000년에 이루어졌으며 현재 주야간 #정찰용 으로 군단급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제 국내 항공사인 #대한항공 에서는 무인항공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미국 보잉사와 MOU를 체결하고 무인항공기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죠.
2019년에는 500MD 무인헬기(KUS-VH) 초도비행을 성공적으로 마쳤다는 반가운 소식도 전했습니다.
또한 국방과학연구소와 공동 개발중인 군단급 #중고도_무인기 KUS-FS가 개발 및 시험비행에 성공하여 곧 양산에 들어가 전력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KUS-FS 중고도 무인기(MUAV)는 고도 10~13km 상공에서 24시간 이상 하늘을 날며 100km 떨어진 곳까지 각종 정찰 장비로 감시할 수 있는 #고성능 국산 무인정찰기이죠.
이처럼 우리나라의 무인항공기 기술도 나날이 발전하고 있고 머지않아 드론 선진국들과의 어깨를 나란히 하는 날이 멀지않았다는 것에 큰 안도를 하게 됩니다.
우리의 영공을 안전하게 지켜낼 수 있는 그날까지 드론의 기술개발은 계속 되어야 합니다.

본 영상은 SL사회복지연구소에서 제작하였으며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하기’를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솔레이마니 #트럼프 #드론_활용 #드론_종류 #드론_기술 #미국_이란_전쟁 #drone #mq_9 #reaper #uav #general_atomics_mq9_reaper #aircraft_model #mq9_reaper #military #mq_9_reaper take_off #데일리디펜스 #해외반응

- 더빙
타이프캐스트 https://typecast.ai
구글 https://google.com

- BGM
소리바다
RFM http://syoutu.bekJhzwDG2oT4
HYP MUSIC
FreeMusicLounge

Comments

  1.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